정부에서 지원하는 주거복지 정책으로 청년월세지원 제도를 알고 계시나요? 청년을 대상으로 월세비용의 월 20만원을 최대 12개월 동안 지원해 주는 사업입니다.
부동산 경기지수는 아직 우하향 방향 이죠 게다가 전세 임대차 시장에 전세사기와 같은 issue로 인해 전세가격 마저 불안한 시장입니다.
이로인해 집을 매입하려는 사람과 전세를 이용하려는 사람들의 수요가 모두 월세시장으로 쏠리고 있는데요 이러다 보니 반대로 월세시장의 수요가 올라가며 월세가격 상승을 초래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작년대비 올해 월세지수는 평균 10%상승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월세 100만원이 110만원으로 상승한 것이죠 특히 이런 대부분의 월세상승은 아파트뿐 아니라 청년들이 주로 주거하는 원룸과 빌라에서 두드러지는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서울시 청년월세지원 제도
서울시가 서울에 거주하는 청년들의 주거비 부담을 덜어주고 안정적인 주거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진행하는 '청년 주거복지사업'입니다. 월 20만원씩 최대 12개월간 지원 받을 수 있으며, 이번 청년 월세 지원사업은 선착순 2만 5천 명을 대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아래링크를 통해 신청부터 빠르게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자격
청년 월세지원을 받기위해서는 아래 요구사항을 충족해야 합니다.
①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 1인 가구
② 신청일 기준 주민등록 기준 서울 거주
③ 주민등록등본상 서울시에 거주하며 신청연도 기준 만 19세부터 만 39세까지의 청년
④ 전세보증금 5천만원 이하, 월세 60만원 이하의 건물에서 월세로 거주하는 무주택자
중위소득 150% 이하 기준요건이 가장 중요합니다. 중위소득은 모든 정부지원금 대상 선정시 기준이 되기 때문에 확실히 알아두실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링크를 통해 중위소득에 대해 알아보세요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금 선정 기준
월세, 소득, 임대보증금 등을 기준으로 4개 구간으로 나눠 신규 인정을 초과할 경우 구간별 전산 무작위 추첨이 진행됩니다.
1구간은
전세보증금이 500만원 이하, 월세 40만원 이하, 선정인원은 소득 기준 120% 미만이며 선발인원은 11,250명 입니다.
2구간은
보증금이 1000만원 이하, 월세가 50만원 이하, 선발인원은 소득 기준 120% 이하, 선발인원은 7500명입니다. 숫자가 클수록 대상 섹션은 넓지만 선정되는 인원은 줄어듭니다.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부적격자
공동세입자 전원을 신청하는 사람, 신청자의 부모, 이미 서울시 청년수당을 받고 있거나 서울 은평형 청년 월세 신청자로 선정됐거나 일반재산이 1억원 이상인 사람은 제외합니다.
지원 및 진행 절차
서울 주거포털 내 '청년 월세지원'에서 진행할 수 있으며, 신청접수 > 소득재산 및 중복급여조사 > 검토결과 통보 > 이의신청 접수 > 최종 선정공고 순으로 7월말 진행됩니다.
청년 특별 월세 지원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상품으로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청년층의 주거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한시적으로 지원해왔습니다. 월세로 사는 청년들을 위해, 실제 납부한 임대료는 최대 12개월 동안 월 20만 원까지 지원 받을수 있습니다.
청년 월세 특별지원 대상자
19~34세 무주택 청년층 가운데 청년 독립가구의 소득은 기준 중위소득의 60% 미만이고, 원가구의 소득은 중위소득의 100% 미만입니다.
이때 청년독립가구는 같은 주소지에 거주하는 청년+배우자+직계손 및 그 밖의 민법상 가족을 말하며, 원천구는 한 마을 내 청년독립가구와 직계혈족을 말합니다. 다수가 한 집에 거주하는 주택 소유자나 전대의 경우는 제외됩니다.
청년 월세 특별지원은 신청방법
청년 월세 특별지원 신청은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청기간은 2022년 8월부터 2023년 8월까지 1년간 가능합니다. 신청 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더 늦기 전에 신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